모든 관절에 일어나는
염증성 질환

관절염이란 뼈와 뼈가 만나는 관절에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손상 또는 염증이 발생한 질병입니다. 관절의 통증이 대표적인 증상으로, 붓거나 열감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종류별 차이

관절염 종류별 차이
구분 류마티스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통풍성 관절염
원인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자가면역체계의 이상이 주요 기전으로 알려짐 노화에 따른 관절 연골의 손상, 퇴화 서구화된 식생활, 음주, 세포독성 항암치료, 심한 다이어트 등
증상 관절이 붓고 열이 나는 증상, 근육통, 피로, 강직 관절의 통증, 부종 경과단계별 상이하나 관절주변이 부어오르고 열감 및 극심한 통증
발생부위 손가락, 손목, 발가락 관절 등 인체 대부분의 관절 고관절, 무릎, 요추(허리등뼈) 관절의 연골, 힘줄, 주위 조직 등

젊음층에게도 나타나는 퇴행성관절염

자가진단

서 있거나 걸을 때 통증이 있다.

무릎을 움직일 때 소리가 난다.

계단 오르내리기가 힘들다.

무릎이 예전보다 부은 것 같다.

근육이 위축되고, 운동하는 데 제한이 있다.

3개 이상일 경우 퇴행성 관절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무릎 관절염의 주사치료

환자 개개인의 증상 및 상황에 따라 보존적 치료(약물·물리·운동·도수·재활 등) 함께합니다.

관절염 무릎 관절염의 주사치료
구분 1~3단계(초·중기) 3~4단계(중기·말기)
일반적 호칭 뼈주사 연골주사 콜라겐주사 DNA주사 수술적 치료
성분 스테로이드 히알루론산 콜라겐 PN
주기 일회성 1~5주 동안 × 1~3회 (일주일 간격) 일회성 주 1회 × 5회 (일주일 간격)
특이사항 반복적 사용시 연골 및 조직 손상, 전신적 부작용 관절강내 윤활 작용 및 통증감소 관절주변 통증감소 관절강 윤활 작용 및 통증감소

생활 속 예방 TIP

• 교육

각 의료기관에서 시행하는 관절염 환자 교육 프로그램을 이용합니다.

• 휴식

증상이 악화되었을 때는 쉬는 시간을 늘리고 염증이 가라 앉을 수록 활동량을 늘리는 것이 권장됩니다.

• 운동

관절염이 심한 활동기에는 약한 정도의 운동만 하는 것이 좋고, 염증이 가라앉을 수록 근력을 강화하는 운동 시행하여 정상체중 또한 유지합니다.

• 식이요법

통풍성 관절염의 경우 퓨린의 대사이상에 의한 질환이므로 고퓨린 함유 식품인 육류의 내장 부위(뇌, 신장, 심장, 간), 육즙, 등 푸른 생선류(정어리, 청어, 멸치, 고등어 등)는 주의해서 제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