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S

근육 내 자극 요법을 이용하여
통증을 완화하는 IMS

근육내 자극요법(IMS: Intramuscular Stimulation)이란 근육, 신경주위, 인대 등에 직/간접적으로 자극을 주어서 환자의 급 만성 통증을 치료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통증 부위인 손상된 근육에 바늘을 찔러 넣어 근육이 바늘을 꽉 조이는 작용을 이용, 근육이 부드럽게 이완되면서 통증이 완화되는 원리를 이용합니다.

치료대상

• 특별한 원인을 알 수 없는 통증과 재발하는 통증이 있는 경우

• 통증이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

• 다친 후 생긴 통증이 수주가 지났는데도 남아있는 경우

• 특별한 원인을 알 수 없는 통증이 몇 주 혹은 몇 달의 간격을 두고 자주 재발하는 경우

IMS

어떻게 진행되나요?

1. Step 1

검사 후 침 시술

각종 검사를 통해 이상이 있다고 생각되는 신경절의 척추 주위근과 해당 분절의 근육내 압통점에 침을 시술합니다.

2. Step 2

자극시술 및 처방

환자가 바늘과 전기자극에 대한 민감성이 크지 않다면, 침자극(15분 내외)과 전기자극(15분 내외)을 시행하며 통증여부에 따라 진통제나 소염제가 처방될 수 있습니다.

효과

1. 치료시간

1시간 내외
    (중증환자기준)

2. 치료횟수

3~5회

3. 치료효과

현저한 통증저하

유의사항

• 무리한 일을 삼가고, 물을 많이 섭취합니다.

• 매우 안전한 치료로서 특별한 위험은 없으나 당뇨, 협심증, 간경화증이 있거나 혈전 방지제 등을 복용하는 경우, 그리고 임신 중일 경우 주의를 요합니다.

• 치료 후 2-3일간은 온몸이 쑤시고 아픈 것을 느낄 수 있는데, 이는 치료 후 근육의 활동이 늘었기 때문이며 일반적으로 이런 현상이 오래 갈수록 치료 효과가 더 뛰어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