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에 놓는
히알루론산 연골주사

연골주사란 히알루론산 성분의 주사로 관절을 부드럽게 하고 무릎 통증을 완화하는 주사치료입니다. 히알루론산이란, 관절액과 가장 유사한 성분으로 마모된 연골 부위를 부드럽게 해주는 윤활작용 효과와 연골에 영양을 공급하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치료대상

• 초기/중기 관절염

관절염으로 통증이 발생하고 움직임에 불편함이 있는 경우

• 연골손상

연골연화증이나 외상으로 인한 치료가 필요한 경우

• 인공관절치환술 불가능 시

말기의 관절염 환자면서, 기저질환 등의 이유로 인공관절치환술이 어려운 경우

히알루론산에 대한

관절상태별 변화

히알루론산에 대한 관절상태별 변화 표
시기 정상 관절 퇴행성 관절
물렁뼈(연골) 외부충격을 흡수, 뼈와 연골조직 보호 히알루론산이 분해되어 연골이 닳아 뼈와 뼈가 부딪힘
관절활액 관절을 부드럽게 움직이도록 윤활작용 관절의 윤활작용 상실
관절활액막 관절주변조직을 안전하게 보호 관절이 보호되지 못함

특장점

1. 짧은 치료

10~15분

2. 안전성

부작용 미비

3. 긴 효과

6개월~1년

관절액과 가장 유사한 히알루론산을 사용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유의사항

• 치료효과는 보통 6개월로, 일주일에 한번씩 3회를 맞고 이후 6개월 후 다시 맞는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 6개월 이전이라도 환자가 희망할 시 연골주사를 맞을 수 있지만, 의료보험은 6개월 간격으로 적용됩니다.

• 3일~7일 정도의 시간이 지난 후 효과를 서서히 보실 수 있습니다.

• 이미 말기의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 효과가 크지 않으므로 유의해야합니다.